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기록

갑자기 추워진 11월 날씨 정말 왜 이러나요?

반응형

 

 

며칠 전까지만 해도 11월 날씨치고는 너무 더운 날씨라 포스팅을 했습니다. 그런데 어제오늘은 갑자기 패딩을 입어야 하나 고민해야 할 정도로 추워졌습니다. 날씨가 이랬다저랬다 하니 적응하기가 힘듭니다. 건강뿐만 아니라 지구가 어떻게 된 게 아닌가 걱정이 되기도 하고요. 11월 날씨,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의 원인과 영향을 찾아봤습니다.

 

11월 날씨예보 11월이상한파 11월이상기온 날씨급변

📍 온화한 날씨가 갑자기 추워진 이유

갑자기 추워진 이유는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변동 요인이 엮여 복합적으로 발생합니다.

아열대 고기압, 북극 한기, 엘니뇨, 시베리아 고기압 등 자연적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기온이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예전과 다른 급격한 변동이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1. 아열대 고기압의 급격한 수축
  2. 북극 한기의 유입
  3. 제트기류의 변화
  4. 엘니뇨 현상의 영향
  5. 시베리아 고기압의 조기 발달

11월 날씨예보 11월이상한파 11월이상기온 날씨급변

 

반응형

🔹 아열대 고기압의 축소

아열대 고기압은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동아시아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고기압니다. 11월 초중순까지 우리나라에는 따뜻하고 습한 아열대 고기압이 강한 세력을 유지했고, 예전 11월 날씨 비교했을 때 따뜻하고 덥게 된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한반도 상공에 있던 이 아열대 고기압이 축소되면서  찬 공기가 유입되고 갑자기 추워지게 되었습니다.

 

11월 날씨예보 11월이상한파 11월이상기온 날씨급변

🔹 북극 찬 공기의 유입

아열대 고기압의 수축과 동시에 북극에서 한기가 남하하는 시기가 겹치면서 급격한 추위가 찾아왔습니다. 따뜻한 공기가 북극의 찬 공기를 막는 방파제 역할을 했었는데 축소되어 북극 찬 공기가 밀고 내려왔습니다.

🔹 제트기류의 변동

  • 제트기류란? 상층 대기에서 빠르게 흐르는 강한 바람대로, 북극과 적도 사이의 온도 차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북극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대기 순환의 변동이 생겨 제트기류도 예년과 다른 모습이 되었습니다. 제트기류가 남하하면서 북극 찬 공기가 우리나라로 유입되었습니다.

🔹 엘니뇨의 영향

엘니뇨로 인해 뜨거워진 태평양은 열대 대류의 주기를 변화시켜 제트기류의 흐름에 영향을 미칩니다. 엘니뇨가 아시아 지역의 대륙 고기압에 영향을 주어 강화시켰고 찬 공기가 빠르게 남하하게 만든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엘니뇨로 인한 기온 상승은 북극 해빙을 감소시켜, 찬 공기의 남하를 더욱 용이하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더 강력한 한파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엘니뇨는 직접적인 온난화 효과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극단적인 추위를 유발하는 복잡한 기후 메커니즘의 일부로 작용합니다.

🔹시베리아 고기압의 조기 발달

예년 보다 빨리 발달한 시베리아 고기압이 우리나라로 확장되면서 찬 공기가 남하하였습니다. 시베리아 고기압이 대륙 고기압과 결합하여 찬 공기가 더욱 강해졌습니다.

 

11월 날씨예보 11월이상한파 11월이상기온 날씨급변

 

 

📍 다음 주 날씨 예보는?

 

이번 주 초반까지는 추웠지만 내일부터는 예년 기온을 점차 찾아간다고 합니다. 지난주 날씨가 워낙 따뜻하고 온화했기 때문에 체감 추위는 계속된다고 합니다.

11월 날씨라고는 하지만 하루 일교차가 무척 심합니다. 낮에는 비교적 따뜻하지만 새벽과 밤에는 한 겨울 같은 느낌입니다. 건강 관리에 많이 신경 써야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