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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스터디

GTX 노선별 개발 현황과 특징 : 언제쯤 모두 개통될까, GTX A B C D E F 노선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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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 많고 탈도 많은 GTX 노선 개발. 경기도 교통난 해소는 물론 부동산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며 차근차근 개발되고 있습니다. 현재 GTX A노선이 일부 구간 제외되었지만 개통이 되어 운행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가 많은데요. 현재 GTX 각 노선별 개발 현황과 특징에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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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 노선별 개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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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A 노선

GTX-A 노선은 가장 빠르게 진행 중입니다. 현재 일부 구간이 개통되어 운행 중입니다.

 

🔹 주요 특징 :

  • 구간 : 파주 운정 ~ 화성 동탄 (82.1km)
  • 정거장 수 : 11개
  • 최고 속도 : 180km/h
  • 표정 속도 : 100km/h (기존 전철의 2배 이상)

🔹 개통 현황 및 계획 :

  1. 2024년 3월 : 수서~동탄 구간 개통 (완료)
  2. 2024년 12월 :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 (완료)
  3. 2025년 11월 : 전 구간 개통 예정 (삼성역 무정차 통과)
  4. 2027년 4월 : 삼성역 개통 예정
  5. 2028년 4월 : 완전 개통 예정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개통)

🔹 혁신 기술 :

  • 고강도 차량 프로파일 : KTX-이음 이상의 강도와 소음 기준 만족
  • 통합 네트워크 시스템 : 안정적인 대용량 데이터 전송과 효율적인 유지보수
  •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 : 차량의 안전성과 운행 효율성 향상GTX-B 노선은 2025년 3월 착공 예정입니다.GTX-B 노선은 인천에서 남양주를 잇는 노선입니다.

🔵 GTX-B 노선

현재 자금조달을 위한 금융협상이 진행 중입니다. 착공계는 2024년 10월까지 제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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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특징 :

  • 구간 : 인천 송도국제도시 ~ 남양주 마석 (82.7km)
  • 정거장 수 : 14개
  • 개통 목표 : 2030년
  • 사업 방식 : 재정+민자 혼합

🔹 개통 현황 및 계획 :

  • 2025년 3월 : 착공 예정
  • 2030년 : 개통 목표

🔵 GTX-C 노선

GTX-C 노선은 2024년 1월 착공했습니다. 현재 공사비 상승 문제로 실제 착공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자금 조달 문제 해결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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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특징 :

  • 구간 : 경기 양주 덕정역 ~ 경기 수원역(길이: 86.46km)
  • 정거장 수 : 14개
  • 개통 목표 : 2028년 말
  • 사업 방식 : 민자 사업

🔹 개통 현황 및 계획 :

  • 2024년 1월 : 착공
  • 2028년 말 : 개통 목표

🔹  기대 효과 :

  • 하루 30만명 이상의 승객 이용 예상
  • 이동시간 대폭 단축
    • 예: 덕정역~삼성역 29분, 수원역 ~ 삼성역 27분

🔵 GTX-D 노선

GTX-D 노선은 Y자 형태의 독특한 구조를 가집니다. 현재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추진 중입니다.

 

🔹 주요 특징 :

  • 구간 :
    • 제1노선 : 영종도(인천국제공항) → 청라 → 가정지구 → 부천종합운동장
    • 제2노선 : 김포 → 검단 → 계양 → 부천종합운동장
    • 공통구간 : 부천종합운동장 → 광명시흥 → 가산 → 신림 → 사당 → 강남 삼성
  • 개통 목표 : 2035년
  • 사업 방식 : 민간투자사업 방식 검토 중

🔹 개통 현황 및 계획 :

  • 2024년 :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검토
  • 2025년 6~7월 :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최종 발표
  • 2035년 : 목표 개통 예정

🔵 GTX-E 노선

GTX-E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남양주를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등 행정절차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 주요 특징 :

  • 구간 : 인천공항 ~ 대장 ~ 남양주
    • 인천공항 → 영종 → 청라 → 가정 → 작전 → 대장 → 등촌 → DMC → 연신내 → 평창 → 신정릉 → 광운대 → 신내 → 구리 → 왕숙2 → 덕소
  • 개발 단계 : 모든 구간 1단계 사업으로 추진
  • 특징 : 인천부터 대장까지 GTX-D와 공용 구간

🔹 개통 현황 및 계획 :

  • 개통 목표 : 미정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추진 중)

🔵 GTX-F 노선

GTX-F 노선은 수도권 외곽을 순환하는 노선입니다. 프랑스의 '그랑파리 익스프레스(GPE)'를 벤치마킹한 노선으로, 수도권 외곽 도시 간 이동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 주요 특징 :

  • 구간 : 의정부, 고양, 부천, 수원, 교산, 남양주 순환
    • 김포공항 → 고양 대곡역 → 장흥 → 의정부 → 왕숙 → 왕숙2 → 하남 교산 → 성남 복정 → 수원 → 안산 → 시흥 → 부천 종합운동장
  • 1단계 구간 : 하남 교산~왕숙 구간 우선 추진
  • 특징 : 기존 수인분당선·서해선·교외선 등을 활용한 순환선

🔹 개통 현황 및 계획 :

  • 개통 목표 : 2035년 (1단계 구간)

 


GTX A 노선이 운행되면서 기대와 함께 여러 가지 문제점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GTX A 노선의 부동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한 번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https://youtu.be/H1BjP_fraBk?si=Gx-60lzmvWiTngfH

 

https://youtu.be/bAPUynQoNkI?si=1ZBzve7gfFOxoHX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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