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Great Train eXpress) 노선 개발에 대해 계속 공부하고 있는데요. 정작 GTX 노선의 지정 기준은 빼놓았더라구요. 어떤 기준으로 노선 개발이 이뤄지고 이로 인해 어떤 특징을 갖게 되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 GTX 노선의 노선 지정 특징
🔵 방사형 구조
GTX 노선은 서울 도심 3개 거점역(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을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교차되도록 계획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 직선화된 노선
GTX는 지하 40-50m 깊이에 터널을 뚫어 최대한 직선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열차의 속도를 높이고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 주요 거점 연결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노선이 지정되었습니다. 광역 교통 수요가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결과입니다.
🔵 기존 인프라 활용
일부 구간에서는 기존 철도 노선을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TX-A 노선은 수서평택고속선을 일부 공유합니다.
🔵 정차역 최소화
표정속도를 높이기 위해 정차역 수를 최소화하였습니다. 연신내에서 수서까지 기존 지하철은 28개 역을 거치지만 GTX는 3개 역만 정차합니다.
🔹 표정속도(表定速度, Commercial Speed) : 열차가 정차 시간과 대기 시간을 포함한 평균 속도
📍 GTX 노선의 지정 기준
🔵 광역교통 수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으로의 출퇴근 수요가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하루 30만 명 이상의 승객 수요가 예상되는 노선을 선정합니다.
🔵 경제성 및 사업성
비용 대비 편익(B/C) 비율이 1.0 이상인 노선을 선정합니다. 민간 투자 유치 가능성이 높은 노선을 우선 고려합니다.
🔵 기존 교통망과의 연계성
기존 철도,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을 고려합니다. 주요 환승역을 중심으로 노선을 계획합니다.
🔵 지역 균형 발전
수도권 외곽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상대적으로 교통이 불편한 지역을 고려합니다. 신도시 및 주요 개발 지역과의 연계를 고려합니다.
🔵 기술적 타당성
고속 운행이 가능한 직선화된 노선을 선호합니다. 지하 40-50m 깊이의 터널 건설이 가능한 지역을 선정합니다.
🔵 광역철도 지정 기준 변경
2022년 6월 국토교통부는 광역철도 지정 기준을 변경했습니다. 기존의 중심지 반경 40km 이내 제한을 삭제하고, 표정속도만을 기준으로 삼기로 했습니다. 이로 인해 GTX 노선의 연장과 신설이 더욱 용이해질 전망입니다.
GTX 노선 지정 기준 변경 전후 비교
구분 | 변경 전 | 변경 후 |
---|---|---|
거리 제한 | 중심지 반경 40km 이내 | 제한 없음 |
표정속도 | 시속 50km 이상 | 시속 50km 이상 (유지) |
연결 조건 | 둘 이상의 시·도 연결 | 둘 이상의 시·도 연결 (유지) |
GTX 노선 개발은 수도권 교통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30분대 출퇴근이 현실화되고, 수도권 생활권이 대폭 확대됩니다. 노선 지정 기준의 변경으로 더 많은 지역이 GTX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GTX 개통으로 그만큼 부동산 시장도 요동을 칠 것이구요.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 틈틈이 확인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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